Home > BK21플러스 > 사업팀소개

화석 연료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와 석유 자원의 지속적 고갈은 신재생 대체에너지의 개발을 급속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최근의 식물 생명공학기술의 발달은 재생 가능한 식물의 재료로부터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나 시장 경제적 측면에서 바이오에너지의 효율적 생산 및 상용화를 위해서 아직 해결되어야 할 많은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에서 1)바이오에너지 생산원료인 식물의 성장, 발달, 그리고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기전의 이해 및 2) 환경 친화적 바이오에너지 식물·작물의 개발 과정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핵심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려는 연구가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서도 연구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꾸준한 노력을 바탕으로 바이오에너지 생산을 위한 기초 기술 및 개발 연구가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이다. 이러한 신재생 바이오에너지 연구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은 혁신 기술의개발 및 기술 경쟁력 확보, 개발된 기술의 수출, 및 신규 고용 인력 pool의 창출과 더불어, 원유 수입에 필요한 외환 소비 감소, 에너지 자원 확보의 안정성, 바이오에너지 작물 재배의 활성화로 인한 농업 인구의 소득증가, 탄소 배출 저감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편익의 증가 등의 직간접적 효과가 기대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 과제는 미래 대체 에너지 확보, 저탄소 글로벌 환경 조성 및 농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위한 미래 산업의 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미래 인재 양성에 기초가 될 것이다.

본 연구 사업팀은"미래 성장 산업을 주도할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바이오에너지 연구팀"으로 비전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사업팀으로 이와 같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초 연구와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의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재생 가능한 바이오에너지 분야에 국제수준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은 고급 두뇌자원을 활용하여 발전해야 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과제이다.
본 사업의 교육 비전은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바이오에너지 산업분야를 선도하는 고급 인력양성"에 있다. 본 사업의 교과목 운영계획은 국가의 요구에 부응하는 바이오에너지 연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아래의 세부 목표를 두고 있다.
가. 열정과 창의력을 갖춘 융합형 연구 인재 양성
  ○ 다양한 학제간의 자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바이오에너지 연구의 직접적인 수행을 통한 융합형 인재 양성
  ○ 학생 주도형 연구계획 및 세미나 초청 등 능동적인 학습을 통한 응용력 배양

나. 도전과 모험정신이 있는 리더형 창의적 연구 인재 양성
  ○ 독창적인 바이오에너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가 양성
  ○ 다양한 학제간 공동연구 활성화와 교육을 통한 문제 해결형 전문가 양성
  ○ 학부와 대학원간 연계성 교육을 통한 전공교육의 내실화

다. 국제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에너지 연구 인재 양성
  ○ 국제적인 연구 경험 제공과 인적 네트워크 형성 지원
  ○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 세미나, 토론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추진
  ○ 학부 및 대학원 졸업요건의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