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관련 사업단 > WCU사업단


안녕하십니까? 전남대학교 바이오에너지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본 학과는 2009년 4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World Class University (WCU) 사업에 선정되어 바이오 에너지 과학 및 공학분야에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 차세대 신기술산업 바이오 에너지 기초기술 및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2010년 3월부터 학부 및 석.박사 대학원과정을 개설합니다. 본 학과는 식물학, 분자생명과학, 화학, 생화학, 생명공학, 생명화학공학 분야를 어우른 융·복합 학과입니다.

금세기 내 석유에너지 고갈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신 재생 에너지의 개발은 인류의 생존 문제와도 직결되는 범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대응 관련 산업의 육성을 통한 신 성장 동력의 확보와 저 탄소 자원 순환 형 사회구축의 경제사회적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본 학과 교수진과 WCU사업단은 다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바이오 매스의 수율 증진 과 품질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와 생물공학적 방법에 의한 바이오 연료 실용화를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셀룰로오스 공급원의 생명공학적, 생물정보학적 방법을 이용한 최적화 연구 및 바이오 매스 전처리 기술 과 바이오 에탄올 발효 생산 공정의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바이오 디젤 및 지질유래의 생 물질 연구 및 바이오 에너지작물 개발과 바이오 매스 개발을 위한 다양한 세포신호전달 구성성분 과 분자기전 규명 연구를 수행합니다.

본 학과는 UC-Berkeley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에서 네 명의 저명한 해외학자를 매년 한학기식 초빙하여 네 명의 본 학과 국내교수진과 함께 강의와 공동연구 및 공동지도를 통하여 국제적 마인드와 역량을 가진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공학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신규 교수진도 영입하여 본 학과 프로그램을 과학과 공학의 융합학과로 발전시켜 인류가 당면한 현재와 차세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해외석학과 열정으로 뭉친 준비된 국내교수진과 함께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을 만드는데 동참할 꿈을 가진 함께 공부하고 연구할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02

단장 김 정 묵